본문 바로가기
독서하는 탐구생활

엄마, 주식 사주세요

by Breeze♡ 2020. 12. 14.
반응형

요즘 많이들 주식하시죠??

올해 봄 주식시장의 대 충격 이후 쭉쭉 오르는 주식시장에 많이들 참여하셨을 것 같아요.

뉴스에도 마통까지 뚫어서 주식한다, 영끌 내집마련에 이어 영끌 주식투자에 관한 이야기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전 몇년전부터 주식을 하고 있었지만 저번에 존리대표의 방송과 책을 보고 아이의 주식계좌도 만들었어요.

 

서평-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my-breeze.tistory.com/68

 

서평-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여러 매체에서 존리씨(?? 뭐라고 불러야 할지 모르겠어서 이하 존리대표라 할게요)의 강연을 들었지만 그냥 오다가다 들었을 뿐 기억에 남지는 않았어요. 그러다 유퀴즈라는 방송에서 나온 걸

my-breeze.tistory.com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비슷한 내용이 많아 쉽게 읽으실 수 있을 거예요.

 

 

<엄마 주식 사주세요>는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과 왜 사교육비를 주식이나 펀드를 사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또 장기보유를 해야 한다 강력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주식을 몇 년 하면서 느낀 점은 대학공부보다 더 빡세게 해야 좋은 주식을 고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장기 투자할 종목들은 더더욱 그렇구요.

 

 

미국 사람들은 주식투자를 통해서 노후 준비를 하는 데 비해 한국 투자자들은 남들보다 정보를 먼저 알아서 잽싸게 사고팔아 단기간에 목돈을 만드는 수단으로 생각한다.

 

이건 미국장과 한국장의 차이도 좀 있는 거 같아요.

10년 지수를 보면 미국 지수는 우상향 곡선인데 코스피지수는 박스권 안에서 갇혀있잖아요.

그래서 언젠가는 우상향 한다는 존리대표의 말이 확 와 닿지는 않았어요.

(지금이라도 미국 주식해야 하나 싶고...)

개인이든, 기관이나 외국인이나 잽싸게 사고팔고 있는 한국장인거 같습니다.

 

우리나라엔 존버 타라고 말해준 워렌버핏같은 투자자가 그동안 없었잖아요.

이제 와서 존리대표가 장기 투자하라 그게 답이다라고 알려주어도 한번 단타의 맛을(?) 봤는데 장투가 되려나 싶어요.

 

주식투자는 사서 오래 들고 있는 것이지 사고파는 기술이 아니다.
사업자의 마음으로 주식을 사고, 동업자의 마음으로 그 기업의 성장을 지켜봐야 한다.

정말 좋은 주식을 고르는 게 주식투자 성공의 핵심!!

코스피가 박스권 안에 갇혀있었어도,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같은 기업들은 엄청난 성장을 해왔잖아요.

수능준비 할 때보다 더 열심히 좋은 주식을 찾아내어 장투 하는 게 정답인 것 같습니다.

 

좋은 주식 선택을 하려면?
-경영진 분석이 가중 중요한 요소
-기본적인 지표를 통해 기업가치 판단
-영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

좋은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히 나와있어서 이건 다른 책들을 참고하는 게 좋아요.

투자의 바이블 책들과 요즘 나온 주식투자 책들 두루 읽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존리대표가 여러 번 강조하는 장기보유!!! 장투!! 존버!!

 

 

주식투자는 오랜 시간을 두고 해야 한다.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시간이라는 자원을 조금이라도 일찍 내편으로 만들어 두는 것이 더 큰 열매를 얻는 비결이다. 미루지 말고 당장 시작해야 한다. 수입의 10%를 무조건 주식에 투자하고 사교육비를 주식으로 바꿔라

 

지금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사교육 올스탑 중이라 신학기 전에는 사교육비가 거의 안 들 것 같네요.

11월이 불장이라 아이 계좌는 온통 따뜻한 빨간불이라 훈훈합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들고 있는 제 계좌는 빨간불과 파란불이 혼재해 있어 미적지근한.....

 

여러분, 장투해서 부자되세요!!!

 

 

 

 

 

 

+독서노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