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하는 탐구생활

서평-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by Breeze♡ 2020. 8. 1.
반응형

 

여러 매체에서 존리씨(?? 뭐라고 불러야 할지 모르겠어서 이하 존리대표라 할게요)의 강연을 들었지만 그냥 오다가다 들었을 뿐 기억에 남지는 않았어요.

그러다 유퀴즈라는 방송에서 나온 걸 유튜브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무서운 유튜브 알고리즘)

방송을 보고 아 이분이 쓴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도서관에서 빌려왔어요.

 

 

라이프 스타일에는 2가지가 있다합니다.

1. 부를 창조하는 라이프 스타일 : 필요 없는 지출을 줄어 노후를 위한 투자를 일찍 시작

2. 부를 파괴하는 라이프 스타일 : 본인의 수입보다 과도하게 지출

 

 

지금까지 아이 교육적인 부분만 신경 썼지 노후는 완전 남편이 알아서 할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는데 이 책을 보고 나도 노후대책을 세워야겠구나라고 깨달았어요.

노후를 아예 생각 안 한 건 아니고, 어떤 라이프로 살아야겠다 정도는 생각했는데 제일 중요한 경제적인 부분을 지금과 같겠지라고만 생각했던 경제 무식자!! 

 

수포자라 숫자 관련해서 너무나 약한데 내 인생을 좌우할 상황이 되니 공부를 하기로 했습니다.

 

책에서 부자가 되지 못하는 3가지 이유를 알려줍니다.

 

 

1. 사교육비

 

 

사교육비를 쓰는 만큼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니고, 지금 성적이 오른다 해서 나중에 잘 사는 것도 아닌데, 그 많은 돈을 어떻게 사교육비로 탕진한단 말인가?

요즘 세상이 꼭 공부를 잘해야만 하는 것도 아닌데, 그렇다고 공부를 안 시키면 뭘 해야 하나라는 고민도 들어요.

지금 빅체인지란 책을 읽고 있는데, 읽으면서 내 아이가 사회에 나가게 될 때 세상은 어떻게 변해있고, 무얼 하며 살아야 하나 막막해지더라고요.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의 결과, 아이들은 즐거운 학교 생활을 빼앗기고 온 국민은 가난해진다.

적정한 사교육비를 알려주세요!!

애 한 명당 적절한 비용은 얼마라 생각하십니까~~

경제적 측면에서 봤을 때, 적절한 사교육비의 비율 정도는 알려주셨음 하네요. 또 이런 사교육비 지출을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안 했을 때의 대안? 같은 내용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2. 자가용

자동차는 사는 순간부터 감가상각이 시작되기 때문에 손해다.

 

 

3.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스타일

 

이 내용은 유퀴즈 방송이랑 같아요.

 

 

노후를 위한 연금저축도 더 공부해보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전 이제까지 원금보장이 최고!!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도 경제 무식자였네요....

 

 

마지막 장에 경제독립을 위한 10단계가 나와있어요.

이렇게 자산현황표가 있어서 사진 찍은 후에 노트 쉘프로 작성해보았어요.

 

 

노트 쉘프가 문서 하나하나 비번을 걸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ㅋㅋㅋㅋ

 

책을 읽고 노후의 경제문제에 대해 고민을 시작한 계기가 되었어요.

또 사교육비은 어떤 걸 어떻게 시키면 좋을까에 대한 것도요.

 

존리대표가 여기저기 강연도 많이 하시고, 유튜브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책 읽기 전후로 영상물도 보시는 것 추천드려요!!

반응형

댓글